수행과정에서 어려움을 나눔하고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_ _)

우상현
2021-06-08
조회수 345
삼보에 귀의하오며 도반 여러분의 매 순간 행복이 충만하길 기원합니다_()_

안녕하세요.

평소 수행에 관심이 있었으나 혼자 시행착오를 겪다 잠시 중단하였습니다.

최근 법상스님 법문과 인연이 닿아 하나씩 법문과 영상을 보며 조금씩 정진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수행과정에서 어려움에 봉착하여 어떻게 받아들이고 정진해야 될까 고민이 생겨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요 며칠간 마음에서 일어나는 생각과 감정 등을 가만히 관하며 고요하게 잘 지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얼마 전 자극 하나에 끊임없는 번뇌,망상 올라왔고 관을 해도 끊임없이 머리속에 떠올라 잠을 자기도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어느 순간 평온함에 집착한 것인지 무의식으로 번뇌망상을 억압하고 있는지 답답함과 화가 하루종일 지속이되어 애를 먹었습니다.

이제는 특정자극에 대한 번뇌망상 뿐아니라 마음에서 일어나는 어떠한 번뇌망상도 억압하고 있는 것을 보았고 관을 해도해도 집착하고 있는 현상을 보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답답함과 화가 항상 출렁이며 너무 괴로워 알아차림을 하지 않고 있는것이 덜 괴롭다고 여기어 점점 수행을 놓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궁금한 것은 업식이 강한 자극에 의해 번뇌망상이 심하게 일어날 때 다만 관하지 못하고 번뇌망상을 억제하고 일상생활에서 해야될 일에 집중이 안되고 번뇌망상이 올라오나 안오나 주시하며 번뇌망상이 올라오는 느낌을 받으면 억압하며 되풀이 되어 차라리 알아차림을 안하는 것이 편하게 여기고 수행을 놓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정진해야 할까요?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_ _)

9 20

목탁소리 대원정사


부산 금정구 중앙대로1944번길 13 우영클래식파크 2층 대원정사

(우) 46249 (지번) 구서동 174-1  |  전화번호 051-637-7811 

1636 통화 후 "목탁소리" 말씀하시면 부산 대원정사로 전화 연결됩니다. 

Copyright ⓒ 2021 목탁소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