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성이라는 체험을 한 것 같은데요, 제가 공부를 잘못하고 있는지요?

2023-12-13
조회수 1143

7385dd3edc5bd.jpg


[질문]

견성이라는 체험을 한 것 같은데요, 그 이후로 명치쪽 부분이 뻥 뚫리고 텅 비고 빛이 느껴지고 에너지도 느껴지는데, 이게 자꾸 보게 되고, 그것을 보고 있으면 굉장히 편안하고 고요합니다.

눈을 감으면 보이고 눈을 뜨면 느껴지지 않거든요.

이런 걸 계속 느껴도 되는지 아님 제가 공부를 잘못 하고 있는지요?

 

[답변]

어떤 현상이 일어나든

일어나는 그대로 둘 뿐,

그것을 더 경험하려고 애쓰거나,

버리려고 애쓰지 마세요.

 

그것이 취사간택이고,

둘로 나누는 분별입니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고 할지라도,

거기에 집착하게 되면

그것이 번뇌가 되고 장애가 되어

공부를 방해합니다.

 

심지어 깨달음을 얻었다고 느낀

그 순간의 경험 또한

쥐고 집착하면서

다시 느끼고 싶다고 생각한다면,

그것도 하나의 법상이 될 뿐입니다.

 

그런 현상들은

다 왔다가 가버리는 생사법일 뿐입니다.

 

생겨나고 사라지는 것들이라는 뜻이지요.

 

거기에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있는 그대로 바라본다는 것은,

좋다고 쥐려하거나

싫다고 버리려 하지 않고

다만 일어나는 그대로 허용해 줄 뿐,

거기에 어떤 조작도 가하지 않는 것입니다.

 

있는 그대로를 보는 것이

있는 그대로 허용하는 것이고

받아들이는 것이고

취사간택하지 않는 중도의 수행입니다.



글쓴이:법상

16 2


유튜브/밴드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 이메일 : moktaksori@daum.net문의(서울 총무실장) : 010-3088-8636 | 연말정산 전용 : 010-9700-7811

Copyright ⓒ 2021 목탁소리 All rights reserved.

이용약관  |  개인정보방침찾아오시는 길 후원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