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수행력의 함정
수행을 잘 하려고 애써서수행력이 돋보이더라도,금욕적인 삶을 살고자 애써서금욕적인 수행자가 되더라도,무주상 보시를 늘 베풀고자 애써서수많은 물질을 보시하더라도,가난하고 청빈한 삶을 살려고 애써서맑은 가난을 실천하는 이가 되었더라도,그 수행에그 금욕에그 보시에그 가난에 마음이 얽매여자유롭지 못하다면그것은 거짓이요 속임수에 불과하다.스스로도 속도세상도 속이는 것일 뿐.때때로 수행 잘 하는 수행자도바로 그 '잘'하는 수행력에스스로 속고 마는 경우가 많다.아무리 수행 '잘' 하는 수행자도일 없는 수행자에 견줄 수 없다고 하듯,'잘' 한다는 데는 큰 함정이 있다.'잘' 한다는데도 치우치거나 집착됨이 없어야 한다.하물며 '잘'한다는데 스스로 얽매이고,남들에게 '잘'하는 것 처럼 보이는데 얽매여자유롭지 못하고스스로를 억압시키는 어리석음을수행자는 잘 지켜보고 경계할 수 있어야 한다.꼭 수행자 뿐이겠는가.높은 자리에 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다.어떤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은 자신 스스로를'그 위치'의 어떤 사람으로 고정짓게 되고,그 위치에서 해야할 몫, 혹은 상을 정해두고그 몫에, 그 상에 얽매여'그 위치'를 '잘' 사수하려는 생각 때문에스스로 자유를 박탈시키고 마는 오류를 범하기 쉽다.사장, 회장, 교장, 스님, 성직자, 장관, 선생님은바깥에서 보았을 때는 멋지고 높은 자리이지만그 자리에서 그 자리의 상에 갇히게 되면여간 답답하고 형식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어떻게 처신해야하는 것들이 많아질수록또 그렇게 처신해야만 '잘'하는 것이란 상에 갇혀있을수록우리의 몸도 정신도 자유를 잃고 창의를 잃으며 틀에 박힌 채그 '위치'에 맞춘 연극만을 하고 살 수 밖에 없어진다.그것처럼 부자유스러운 것이 어디 있겠는가.그것은 스스로를 속이는 것이며 세상을 속이는 것에 불과하다.어떤 '틀'이나 '위치'나 '방편'이나외부적으로 드러나는 그 어떤 형식, 관념에서 자유롭고,자신 스스로의 빛깔을 드러내며 사는 것이야말로내적인 자유와 평화를 가져다 준다.안과 밖이 분열되지 말라.보여지는 외양과 보이지 않는 내면의 격차가 커질수록내 안의 참나, 불성이며 신성과는 더욱 멀어질 뿐이다.수행력도금욕이며 가난도보시행이며 이타행도자연스럽게 마음이 일어남으로써쉽고도 즐겁게 할 수 있어야 한다.억지가 들어가고강제가 들어가며잘 하려고 애쓰는 마음이 앞서면설사 잘 해 보이기는 할 지언정그로인해 마음은 부자유하다.지금 내 모습에내 스스로 자유함을 느끼는가.답답함을 느끼고 있지는 않은가.혹은 스스로 답답함을 알면서도외적으로 나타나는 그 무엇 때문에누르고 억압하며 하기 싫은 연극을 계속 하고 있지는 않은가.세상을 속이지 말라.스스로를 속이지 말라.자유로이 자신의 참모습을 마음껏 드러내며 살라.
글쓴이:법상
목탁소리 본찰 상주 대원정사
경북 상주시 화동면 판곡2길 31 대원정사
(우) 37144 (지번) 판곡리 87-1
전화번호 054-536-7811 | 스마트 전화 0507-1421-7839
목탁소리 부산센터
부산시 해운대구 중동1로 25-1 더에이치빌딩 8층 목탁소리
(우)48095 (지번) 중동 1378-11
스마트 전화 0507-1481-7843
접수문의 전용 총무처폰 010-9700-7811 (문자전용)
Copyright ⓒ 2021 목탁소리 All rights reserved.
이용약관 | 개인정보방침 | 찾아오시는 길 | 후원안내
수행을 잘 하려고 애써서
수행력이 돋보이더라도,
금욕적인 삶을 살고자 애써서
금욕적인 수행자가 되더라도,
무주상 보시를 늘 베풀고자 애써서
수많은 물질을 보시하더라도,
가난하고 청빈한 삶을 살려고 애써서
맑은 가난을 실천하는 이가 되었더라도,
그 수행에
그 금욕에
그 보시에
그 가난에 마음이 얽매여
자유롭지 못하다면
그것은 거짓이요 속임수에 불과하다.
스스로도 속도
세상도 속이는 것일 뿐.
때때로 수행 잘 하는 수행자도
바로 그 '잘'하는 수행력에
스스로 속고 마는 경우가 많다.
아무리 수행 '잘' 하는 수행자도
일 없는 수행자에 견줄 수 없다고 하듯,
'잘' 한다는 데는 큰 함정이 있다.
'잘' 한다는데도 치우치거나 집착됨이 없어야 한다.
하물며 '잘'한다는데 스스로 얽매이고,
남들에게 '잘'하는 것 처럼 보이는데 얽매여
자유롭지 못하고
스스로를 억압시키는 어리석음을
수행자는 잘 지켜보고 경계할 수 있어야 한다.
꼭 수행자 뿐이겠는가.
높은 자리에 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어떤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은 자신 스스로를
'그 위치'의 어떤 사람으로 고정짓게 되고,
그 위치에서 해야할 몫, 혹은 상을 정해두고
그 몫에, 그 상에 얽매여
'그 위치'를 '잘' 사수하려는 생각 때문에
스스로 자유를 박탈시키고 마는 오류를 범하기 쉽다.
사장, 회장, 교장, 스님, 성직자, 장관, 선생님은
바깥에서 보았을 때는 멋지고 높은 자리이지만
그 자리에서 그 자리의 상에 갇히게 되면
여간 답답하고 형식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어떻게 처신해야하는 것들이 많아질수록
또 그렇게 처신해야만 '잘'하는 것이란 상에 갇혀있을수록
우리의 몸도 정신도 자유를 잃고 창의를 잃으며 틀에 박힌 채
그 '위치'에 맞춘 연극만을 하고 살 수 밖에 없어진다.
그것처럼 부자유스러운 것이 어디 있겠는가.
그것은 스스로를 속이는 것이며 세상을 속이는 것에 불과하다.
어떤 '틀'이나 '위치'나 '방편'이나
외부적으로 드러나는 그 어떤 형식, 관념에서 자유롭고,
자신 스스로의 빛깔을 드러내며 사는 것이야말로
내적인 자유와 평화를 가져다 준다.
안과 밖이 분열되지 말라.
보여지는 외양과 보이지 않는 내면의 격차가 커질수록
내 안의 참나, 불성이며 신성과는 더욱 멀어질 뿐이다.
수행력도
금욕이며 가난도
보시행이며 이타행도
자연스럽게 마음이 일어남으로써
쉽고도 즐겁게 할 수 있어야 한다.
억지가 들어가고
강제가 들어가며
잘 하려고 애쓰는 마음이 앞서면
설사 잘 해 보이기는 할 지언정
그로인해 마음은 부자유하다.
지금 내 모습에
내 스스로 자유함을 느끼는가.
답답함을 느끼고 있지는 않은가.
혹은 스스로 답답함을 알면서도
외적으로 나타나는 그 무엇 때문에
누르고 억압하며 하기 싫은 연극을 계속 하고 있지는 않은가.
세상을 속이지 말라.
스스로를 속이지 말라.
자유로이 자신의 참모습을 마음껏 드러내며 살라.
글쓴이:법상